로고

구리시, 소상공인 라이브커머스 지원사업 흥행

참여업체 90% 완판 행진으로 매출 증대에 기여

한국문화경제신문 | 기사입력 2024/01/11 [12:49]

구리시, 소상공인 라이브커머스 지원사업 흥행

참여업체 90% 완판 행진으로 매출 증대에 기여

한국문화경제신문 | 입력 : 2024/01/11 [12:49]

구리시(시장 백경현)는 관내 소상공인의 판로 확대와 온라인 시장 진출을 위한 구리시 소상공인 라이브커머스 지원사업이 지난 12월에 5일간 9회 방송되어 12개 업체 중 10개 업체의 완판 행진으로 성공리에 마무리됐다고 밝혔다.

 

올해 처음 구리시가 소상공인 온라인 판로개척을 위한 사업의 일환으로 시행한 라이브커머스 지원사업은 구리시 유튜브 및 네이버 스마트스토어를 통한 실시간 동영상 스트리밍 방송으로, 소비자와 판매자가 양방향으로 소통하며 상품을 판매하는 방식이다.

 

시는 처음 추진하는 시범사업인 만큼 소비자에게 폭넓은 구매 기회를 제공하고 진행방식 및 판매량 등을 비교ㆍ분석하기 위해 방송 채널 또한 구리시 유튜브,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등 2가지 방식으로 이원화해 진행했다.

 

12개의 참여업체 중 2개 업체의 제품은 방송 중 완판됐고, 방송 후에도 지속적으로 주문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목표 수량을 모두 판매하여 전체 참여업체의 90%가 완판되는 흥행을 기록했다.

 

이 중 네이버 스마트스토어로 방송되었던 5개 제품(커피, 배즙, 닭갈비, 장각구이, 고등어조림)은 목표 수량 대비 완판뿐만 아니라 라이브커머스 전문 채널 방송특성상 이용객들이 많아 최대 45천 명이 시청해 전국의 소비자들에게 구리시 및 업체 브랜드를 홍보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됐다.

 

또한 구리시 유튜브로 방송되었던 6개 제품(해장국, 휘낭시에, 파김치, 수제청, 목살구이 및 한돈 오마카세, 옻수저 세트)은 네이버 스마트스토어에 비해 단위시간당 시청자는 적었으나, 방송 후 다시보기를 통한 시청이 가능해 참여 점포의 상호 및 제품이 상시 노출되어 업체 홍보 및 판매가 꾸준히 이어질 수 있었다.

 

방송 후 라이브커머스 참여 업체들은 요즘 대세인 온라인 판매를 하고 싶어도 절차나 방법을 몰라서 도전하지 못하고 있었는데 구리시에서 이런 좋은 기회를 마련해주어 온라인 판매 기반을 마련하고, 지속적으로 매출 증대까지 이어질 수 있었다.”라고 호평했다.

 

소비자들 또한 이런 기회를 통해서 구리시 영세 상인들의 제품을 할인된 가격으로 살 수 있고 품질도 좋아서 방송 후에도 재구매 할 예정이다.”라며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다.

 

백경현 구리시장은 이번에 시범적으로 진행했던 라이브커머스 지원사업이 참여업체 및 소비자에게 높은 호응을 보인 만큼 올해에도 추가 예산을 확보하고, 방송 횟수 등을 확대해 최근 유통환경 변화에 따른 비대면 온라인화에 대응해 소상공인들의 경영난 완화를 위한 매출 증대를 지속적으로 추진하겠다.”라고 전했다.

 

세계자연특별시연합 총괄본부장 연정식(yjs0498@naver.com)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이동
메인사진
포토뉴스
면세점 구매한도 43년만에 폐지…e-스포츠 운영 기업도 세제 혜택
이전
1/5
다음